도메인의 개념 무엇인가? 성공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핵심 요소

아이티장고

인터넷과 SNS, 웹은 이제 우리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인터넷이 시작되는 모든 지점에는 도메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주소를 의미하고, 브랜드 또는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메인이란 무엇인가요? 오늘은 도메인의 개념, 역사,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의 개념, 정의

도메인 edited

도메인, 영어로 Domain입니다. 도메인이란 단어는 영어로 보았을 때, 영토, 영역, 범위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소유지, 소유권, 토지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인터넷의 발전과 사용으로 인터넷의 웹 주소로 그 사용이 확장되었습니다. 도메인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영문, 한글 등 문자로 만든 인터넷 주소를 통해 웹사이트에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위와 같이 설명한다면 뭔가 개념이 어렵습니다. 도메인을 부동산에 빗대어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가 ‘집’이라고 한다면, 도메인은 집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가리키는 ‘집 주소’와 같습니다. 즉, 웹사이트의 고유한 이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image 101
IP주소의 구조

사실 컴퓨터가 이해하는 웹사이트 주소는 IP라고 하는데, 컴퓨터 네트워크상 모든 기계와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하기 위해 식별하는 고유 주소입니다. 다만, 이것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이기에 ‘naver.com’, ‘google.com’ 등과 같은 도메인으로 인식하기 쉽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제 이 도메인을 가지고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서로를 식별하고 소통하기 위해 이용하는 IP주소로 변환하는 원칙을 담은 시스템을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이라고 부는 것이죠. 이 DNS를 이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이트 또는 특정 웹에 접속할 때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여도 쉽게 해당 주소가 가리키는 서버로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도메인의 역사: 인터넷 주소의 시작

인터넷의 시작

도메인의 역사는 인터넷의 발명의 시작에 있습니다. 1980년대 초, 인터넷이 군사 및 학술 기관에서 널리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의 네트워크 및 서버가 통신하는데 필요한 IP주소를 쉽게 기억하고 변환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즉, 사용자가 IP주소 식별에 어려움을 가지니 우리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도메인 주소를 만들자라고 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DNS(Domain Name System)이 생겨났고, 우리는 컴퓨터의 어려움 용어를 이해할 필요없이 도메인 주소로 쉽게 사이트를 호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번외로, 최초의 도메인은 1985년 symbolics.com이라고 합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기업과 개인들이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수많은 도메인이 계속 생겨나 많은 사람들에게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도메인의 구조

도메인의 개념과 구조

도메인의 개념을 더 자세히 이해하려면 도메인의 구조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도메인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공통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조를 임의로 지정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도메인 이름을 지을 때는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구조를 따라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 최상위 도메인(TLD, Top Level Domain)

TLD란 도메인 이름의 마지막 부분을 나타내며, “com” 이나 “net”, “org” 같은 도메인 이름의 마지막에 위치한 점 다음에 오는 문자열을 말합니다. 최상위 도메인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반, 국가 코드, 스폰서, 인프라 등이 있습니다.

  • 차상위 도메인(SLD, Sub Level Domain)

호스트 도메인 또는 서브 도메인으로 불립니다. SLD를 통해서는 특정 도메인을 등록한 기관 혹은 단체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SLD 또한 의미와 사용성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되며, 종류별로 등록 자격 또한 상이합니다. SLD의 종류에 따른 사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o – 기업, 영리 단체, go – 정부 기관, ao – 교육 기관, or – 비영리 기관, re – 연구소, 연구 단체, ac – 대학, 대학원 등으로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 도메인 이름

도메인 이름은 사이트 등록자가 도메인 구매 사이트에서 지정하여 구매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잘 아시는 사이트 naver, google, daum 등이 해당됩니다. 유명한 기업의 경우는 회사 이름을 도메인 이름으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역할

회사 및 브랜드 이미지를 알려주는 도메인

도메인은 단순한 웹사이트 주소 표시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웹사이트 식별 및 브랜드 인지

도메인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접속할 때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사용자의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잠깐 보더라도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거나 직관적으로 깔끔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는 도메인 이름 사용은 회사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니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SEO 최적화

검색 엔진의 노출 순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도메인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재방문과 웹사이트 이용이 더 높아집니다.

  • 접근성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더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IP주소 사용 대신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도메인이기에 접근성을 높이는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왜 도메인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가?

도메인의 개념 이해와 중요성 인지

도메인은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가장 먼저 설정하는 요소이기에 웹사이트 운영의 기초가 됩니다. 그렇기에 이 도메인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도메인의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도메인은 접속자에게 신뢰를 주고 브랜드에 인상을 남기는 중요한 요소이며, 검색 엔진 측면에서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웹사이트의 장기적 성공과 온라인 존재감을 확립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좋은 도메인 선택을 위한 팁

도메인의 개념
  • 간결함

짧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이 좋습니다. 구글의 현재 도메인은 google.com입니다. 초기 구글 도메인은 guge.com이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구글이 중국에 서비스했을 당시 현지의 중국인 발음을 고려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타이핑하기 쉬워야 합니다.

  • 연관성

도메인은 브랜드나 사업 서비스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전혀 무관한 단어들로 도메인을 설정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주요 키워드를 포함한 한 단어 또는 두 단어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you + tube, 마이크로소프트의 Micro + soft가 그 예입니다.

  • 확장성

도메인은 현재의 비즈니스도 중요하지만 미래 사업의 확장과 성장을 고려하여서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 TLD 확보

서브 도메인을 여러 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은 작은 규모로 시작된 회사의 웹사이트가 점점 커지면 사람들에게 많이 찾게 되는 도메인이 됩니다. 여기서 여러 TLD를 확보한다면 co.kr이지만 .com이나 .net으로 잘못 검색하더라도 올바른 웹사이트로 도달할 수가 있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