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최종적으로 받으셨다면, 블로그 수익화의 길에 들어서게 되신 것 매우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입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 고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과 지식을 나누며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블로거라면 꼭 알아야 할 구글 애드센스 핵심 용어 RPM, CPC, CT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지 않으셨나요? 아래 글을 통해 애드센스 신청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 및 신청방법 보러가기구글 애드센스의 기본 개념
이미 승인을 받으셔서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광고 수익 플랫폼 사업입니다. 웹사이트 소유자 또는 블로그 운영자가 본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여 사이트 방문자의 페이지 활동, 클릭, 노출으로 인한 광고 효과를 내고 이에 대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바로가기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와 정책 제대로 파악하러 가기웹사이트 운영자는 티스토리의 경우 일부 제한이 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나 개인 웹사이트에서 자유롭게 광고 코드를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방문자가 광고를 경험하도록 유도하여 수익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싶기를 원합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페이지뷰, 클릭수와 관련한 RPM, CPC, CTR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핵심 용어
1.페이지뷰(Page View)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열람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콘텐츠의 ‘조회수’와 비슷한 의미로 쓰입니다.
측정기준
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1회 방문하게 되면 1페이지뷰로 측정이 됩니다.
동일 사용자가 같은 페이지를 여러 번 열람해도 해당 횟수만큼이 증가됩니다.
페이지뷰의 중요성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방문자 수와 페이지 이용량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그만큼 광고 노출과 애드센스 수익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2.노출수(Impression)
노출수는 애드센스 광고가 실제로 사용자에게 표시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측정기준
한 페이지에 광고가 3개 있다면, 노출수는 3으로 계산됩니다.
광고가 일정시간 사용자 화면에서 노출되어야 노출수로 인정됩니다.
광고 노출수 또한 애드센스 수익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노출수가 많을수록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3.클릭수(Click)
말 그대로 사이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클릭수의 중요성
애드센스 수익의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이 클릭이 구글 애드센스 정책상 자연스럽게 이뤄줘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버튼이나 링크를 이미지와 구분되지 않게 배치되거나, 클릭이 잘못될 수밖에 없게 하거나 등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서는 안됩니다.
4.RPM
RPM은 Revenue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 계산 공식: RPM = (총 수익 / 총 페이지뷰) * 1000
- 1000명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5,000명의 방문자가 있고 각 방문자는 페이지를 2번씩 보았습니다. 총 수익이 5달러가 나왔다면, RPM은 몇일까요?
총 페이지뷰가 10,000회이고 총 수익이 5달러 이기에 RPM은 0.2달러가 됩니다.
RPM은 블로그의 전반적인 총 성과를 측정하는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 블로그의 가치, 수익성을 따지고 싶다면 RPM을 보시면 됩니다.
실제 저의 블로그 RPM으로 0.79달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귀여운 수준이네요. 저는 페이지뷰가 1000회 달성해야 0.79달러 수익을 가져가게 됩니다.
5.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광고 클릭 1회당 지급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 계산 공식: CPC = 총 광고 수익 / 클릭 수
CPC는 광고주가 설정한 예산과 광고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같은 페이지뷰, 클릭수라도 광고 특성에 따라 CPC가 달라집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블로그 주제나 콘텐츠의 내용을 기반하여 달리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광고의 선호도, 경쟁에 따라 CPC가 0.01달러부터 100달러까지 천차만별입니다.
6.CTR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를 의미합니다.
- 계산 공식: CTR =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 100
-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클릭되는지 나타냅니다
CTR이 높다는 것은 내 블로그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에 사용자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CTR은 일반적으로 1~2%가 평균적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핵심 용어 RPM, CPC, CTR을 활용한 수익 상승 전략
우리의 최종목적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여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핵심 용어 RPM, CPC, CTR을 활용하여 수익 상승을 도모합시다.
1.고수익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
아무리 좋은 글을 많이 보인다고 해도, 해당 글에 배치되는 광고의 단가 매우 낮다면 그리고 해당 키워드 자체의 광고 단가가 아주 낮으면 높은 수익으로 이어지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저단가이어도 클릭수, 검색수가 많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거기에 수익성도 보장되어 있는 키워드라면 더 좋을 것입니다.
제가 선호하는 카테고리는 IT, 디지털, 건강보조제품 관련 키워드입니다. IT관련 상품이 단가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금융도 관련 지식이 충분하다면 좋습니다.
비선호 카테고리는 이슈, 대출 관련 키워드인데 수익대비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2.광고와 연결성이 있는 콘텐츠 설정
나는 건강과 관련된 글과 콘텐츠를 발행하는데, 내 사이트에 뜨는 광고는 정작 디지털, 보험 관련이 뜨게 된다면
사용자가 그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얼마나 많을까요? 극히 드물것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고수 블로거가 이야기하는 부분이 바로 광고와 연결성이 있는 글을 발행하는 것이 중요성을 말합니다. 이것은 더 연구하고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글에 잘 노출되기 위한 SEO 검색 최적화3.콘텐츠 품질 향상
블로그 가치(RPM)를 올리고, 광고 단가(CPC)도 올리고, CTR도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만족시키는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들로부터 신뢰와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체류시간과 재방문이 높아져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여러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제가 제공하는 지식과 경험을 통해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론
결국 구글에서 가장 중요시여기는 부분은 사용자의 만족입니다.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이트는 높은 상위 노출을 시켜주고 더 쎈 단가의 광고도 배치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정직하고 바르게 글을 쓸수록 노력할 수록 그에 해당하는 보상을 받게 됨을 블로그를 통해 계속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직 수익이 많이 나오지 않아 낙담하고 계신가요?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함께 가겠습니다.
<추가로 볼만한 글>
구글 애드센스 초보 수익화 전략 3가지수익화 블로그에 적합한 테마 GeneratePress 테마 알아보기